제2의 머지사태로도 불릴 정도로 티몬과 위메프발 사태가 터졌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4위, 5위에 거대 자본인 큐텐이 모회사인 업체들이 판매자들에게 정산을 못 해줘서 판매자들이 티몬에서 구입한 고객들에게 취소 안내 및 재결제 요구를 하고 있어 판매자와 구입자 모두 피해를 보는 상황입니다.
티몬 위메프 정산지연 사태
티몬과 위메프는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기업인 큐텐 계열의 기업들입니다. 여기서 모회사인 큐텐이 판매자들에게 정산을 못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산의 지연의 이유는 사업성이 떨어져 경영악화로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큐텐은 나스닥에 상장하기 위해 계속 몸집을 부풀기 위해 여러 기업을 인수합병 하고 있는상황에서 글로벌 쇼핑 플랫폼인 위시라는 기업을 2300억에 인수합니다. 이때 티몬과 위메프 계열사의 현금이 동원되어 유동성이 악화된 것으로 보여진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입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고객들에게 미리 결제를 받고 나중에 물건을 구입하여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금의 유동성을 위해 티몬캐시와 같은 자사몰의 충전 시스템을 통해 상품권이나 상품의 할인율을 높게 잡아 고객을 유치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구조가 몇년전 문제가 된 머지 포인트 구조와 같아 캐시플로우가 막혀 이러한 사태가 일어난 것 같습니다.
돌려막기식의 방법으로 본인들의 수익보다 판매자에게 정산해야할 금액이 커지다보니 돌려막기식 폰지 구조로 번진 상황으로 보여지며, 인수를 위한 막대한 현금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영업비용을 조달하지 못해 판매자에게 지연되어진 상황입니다.
티몬 위메프 사태 피해업종
전반적으로 티몬과 위메프에서 판매하는 모든 업종이 피해를 입었겠지만 이번 사태의 시작은 항공권, 숙박권, 렌터카, 공연 티켓, 여행 상품들을 구입한 고객님들에게 피해가 가장 클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리 휴가의 계획을 몇달전에 구입하는 경우가 많고 항공권과 숙박권과 같이 고가의 상품이 결제되다 보니 피해액도 큰 상황입니다.
이번 사태는 판매자에게 미지급된 정산금액과 구입을 한 구입자의 피해정도가 파악이 될 수 없을만큼 엄청난 피해가 예상 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들과 여행을 가기 위한 해외여행자나 패키지상품을 이용한 고객들도 피해금액 뿐만 아니라 휴가 계획까지 망가져 금전적 손해 뿐만 아니라 여름 휴가까지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큐텐그룹에서는 소액판매자에 대한 정산은 지금도 계속 하고 있으나 규모가 큰 판매자의 대금 정산은 기다려달라는 양해를 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상 하기로는 언론에서는 미정산 금액만 1000억이상이라 한국 소상공인들이 무너질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티몬 위메프 구매 취소 청약 철회 가능한가?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여 거래 하게되었을 때 소비자는 체결일 또는 재화 등의 공급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해당 계약을 철회 할 수 있으며 철회 요청을 받은 통신판매업자는 재화 등을 공급 받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대금을 환급해야 합니다. 지연 될 경우 지연 배상금까지 지급해야 합니다.
소비자는 이렇게 보호를 법적 보호를 받아야하지만 큐텐이 과연 소비자들과 판매자를 구제할 수 있는 상황인지에 따라 피해 규모가 정해질 것 같습니다. 티몬의 경우는 현재 완전 자본잠식 상태로 파악된다고 합니다.
티몬 위메프 구매취소 및 환불 방법
몇 달전 구입을 한 사람들은 구매취소 버튼 자체가 없어졌지만 최근 구입을 한 사람들에게는 구입 취소 버튼이 아직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일부 사용자들에게서만 되었고 현재는 막히거나 계좌 안내로 넘어가고 환불계좌 입력이 어렵다는 안내가 뜨고 있습니다.
피해자들이 구제를 위해 취소를 눌러 서버가 터진 것인지 아에 전산상으로 환불을 막아놓은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티몬은 이런 버튼이라도 있지만 위메프는 상품 취소버튼도 없다고 합니다.
티몬 위메프 카드 취소 방법 결제대행사(PG사) 취소요청
구매자분이 결제를 얼마전에 해서 대금이 아직 청구되어 있지 않거나 할부 결제를 하여 아직 전체적인 금액이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지 않았을 때 가능한 방법입니다.
ㅂ카드사에서는 임의로 취소 할 수는 없고 결제대행사인 PG사를 통해 취소 중재가 접수 가능합니다. 일단 각 카드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현재 상황을 설명하여 할부항변권신청 등을 해보도록 합시다.
티몬 위메프 처벌 및 보상
판매자들도 소상공인으로서 단순히 위메프나 티몬과 같은 곳에 입점하여 플랫폼을 이용했을 뿐입니다. 이미 판매된 것들에 대한 보상도 받지 못하고 있는데요. 마땅히 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길이 없어보여 암울한 상황입니다.
만약 티몬과 위메프에서 고의로 판매자와 구매자를 속였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사기죄 등과 같은 형사책임을 요구할 수 있지만 경영 악화로 대금 지연을 지급 못한 상황이라면 처벌하기도 어렵다고 합니다. 고의성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고의성을 증명 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큐텐 기업에서는 천천히 해결을 하겠다고 말을 하고 있으나 그 규모가 상당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불안한 상황입니다. 법적으로도 보호받을 길이 없어 큐텐 모기업에서 해결 해주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